본문 바로가기

주절대다

정리도 하고



정리도 하고

OpenOffice


-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0.4.0 을 설치

예전에 작성했던 문서들을 열어본다, 맞춤법 검사기가 정상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에러 없이 작동한다. 덩치 큰 파일이 없어서 아직은 모르겠지만...

"OpenOffice 맞춤법검사 한글사전" 글을 보면 알겠지만, 예전에 내 글에서는 문제없이 작동했지만, 덩치 큰 파일을 열었다가 에러를 만났었다.

이번에 열어본 문서가 'Balabolka 사용 설명' 높임말로 작성되어 있고, 크게 나누지 않고(장, 절 없이) 작성해서 가독성이 떨어진다. 거기다가 Balabolka 사용 설명과 한글을 읽을 수 있게 하는(XP에 영어 음성 엔진이 있으므로) 내용으로 작성하다 보니 음성합성에 대한 설명으로는 앞뒤가 바뀌어 있고...

수정을 하다가 '차라리 음성합성에 대한 글을 다시 작성할까?'


- OpenOffice에서 작성해서 바로 블로그로 올리는 Weblog 설치 (JRE를 필요로 해서 JRE도 설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왜일까?


블로그 스킨


블로그 스킨마다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이 앞번 스킨에서는 작은 제목들 밑에 선을 하나 그어도 보이지 않았다.


작은 제목들 아래에 선을 넣는 습관

초창기에는 그냥 작성했지만, 작은 제목들로 구분 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선을 넣게 되었다.

그러나 주석을 넣으면서 고민을 했다. 주석과의 구분(물론 선을 다르게 하기는 했지만) 때문에 다시 선을 넣지 않았다.


최근 선을 넣었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다. 작성할 때는 분명히 보였는데...
(I.E. 8에서는 표시되지 않고, I.E. 6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었다)

당분간 점선을 넣기로 했다.


이번에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문자가 한 줄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와 (표시 문자수를 줄이면 되지만) 알아보기 어려운 것(같은 원인에서 생긴 것이지만) 때문에 스킨을 바꾸기로 했다.

스킨을 여럿 살펴보다가 알게 된 것은 선이 I.E. 8 에서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스킨이 꽤 된다.

옛날 수정해서 사용하던 스킨 중 몇 개를 테스트하다가 이 스킨을 선택했다.

다른 스킨 중 수정하기 편한 것이 있었지만, 문제는 내가 수정을 하면서 어디에서 잘 못 했는지 타이틀이 보이는 부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다.



음성합성


내가 쓰는 음성 엔진, 한국어에 문제가 몇 가지 있다.


1. 문제점

1) 숫자를 천 단위로 끊어서 읽는다 (서양의 단위로 밖에 읽지 않는다)
5126000
오천 백이십 육천 (이것도 최초 수정으로, 처음에는 백 단위로 읽었나???)

2) 한글과 영어가 함께 한 단어를 이룬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다.
한글 부분을 읽지 않는다.
한글 부분을 이상하게 읽는다 (문자값을 읽는 것이 아닌가 싶다)
영어를 단어로 읽지 않고, 알파벳 하나 하나로 읽는다


2. 해결 시도

1)  아무리 만 단위로 읽게 하려고 해도 방법을 찾지 못했다
5126000
오백만 백이십 육천

이렇게 읽게 하는데 까지 성공(정말 알아듣기 어렵죠), 더 이상 진전이 없음.

다른 방법은 그냥 단위 없이 읽게 하는 방법이 있다.

오 일 이 육 영 영 영


2) 영어 한글의 조화 수정에 성공했는데, 다른 문제가 생겼다.
영어 읽는 성능이 떨어져서 알아듣기가 어려워졌다. 결국, 이전으로 되돌렸다.
(영어 음성엔진의 성능이 떨어졌다는 말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