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멀티미디어

동영상 압축, 상자


압축 (인코더, 코덱)


H.264 의 경우 무료라고 할 수도 없단다. 그래서 찾은 코덱 VP8

VP8 인코더를 찾아보았으나, 찾을 수가 없다.

VP7 인코더를 포함하고 있는 코덱팩인 K-Lite 코덱팩을 설치했다.
K-Lite 코덱팩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VP7과 H.264(X264)의 화질 비교
H.264의 화질이 더 좋다.

VP8 인코더가 나올 때까지는 X264를 사용해야겠다.



상자 (포맷, 컨테이너)


동영상을 담는 상자(컨테이너, 포맷)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AVI

그러나, AVI의 경우 H.264와의 궁합이 좋지 않다. (AVI는 B-Frame을 지원하지 않음. AVI로 저장할 경우 강제로 적용하게 만들어야 함)

MKV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러나, 당시 MKV는 다루기가 편하지 않았다. (녹화에서는 아니고)

이번에 다시 뒤져보았다.

새로운 상자, WebM

비디오 VP8, 오디오 Vorbis 코덱을 담는 상자이다.


Google에서 오픈 소스로 공개하였다.

이 WebM 에는 VP8과 Vorbis만 담을 수 있을까? 아니면 다른 코덱도 담을 수 있을까?
아직은 알 수 없다.

WebM은 상자(컨테이너; 포맷)이 아니군요
수정합니다.
WebM은 통칭인 듯 합니다.

WebM은
비디오 코덱 : VP8
오디오 코덱 : OGG
컨테이너 : MKV



H.264 담을 상자


당분간은 H.264(x264)를 계속 코덱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으니, 녹화 프로그램 중 AVI 가 아닌 MKV나 MP4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하나 발견했지만, 무료가 아니다.


H.264 인코더를 사용하는 경우 컨테이너(포맷, 상자)는 AVI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MKV, MP4(MPG), MOV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이유는 위에서 적었다.


VP 코덱이 포함된 코덱팩


위에서 언급했듯이 VP7이 포함되어 있다고 되어 있는 K-Lite를 선택했다.
내가 필요한 것은 인코더이므로 플레이어, 디코더 등은 모두 해제하고 필요한 인코더만 선택했다.
(Mega 팩을 선택한 이유는 인코더 때문, 디코더 때문이라면 가벼운 Basic, Standard, Full 도 있다 )

ffdshow VFW interface, VP7 인코더만 선택


ffshow VFW interface 를 선택하면 여러 인코더로 인코딩 할 수 있다(VP는 예외). 이번에 테스트 해보려는 것은 VP7이었으므로 그 두 개만 선택한 모습이다.

내가 사용하는 녹화 프로그램에서는 VP7 설정을 할 수 없었다. 기본값이 무엇인지도 알 수 없다. 그냥 그대로 쓸 수 밖에 하여간 그 기본값대로는 X264의 화질 보다는 떨어졌다.

X264vfw 코덱을 삭제했다. ffdshow VFW 때문에 x264로 인코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