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온

떠벌려볼까 - Balabolka - 다시 추가된 음조 조절


음성합성 프로그램 Balabolka (Balabolka 홈페이지 방문)

왜 이런 이름을 지었을까? 이대로 그냥 발음하면 발라볼카(발라볼까?)

원 뜻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Balabolka : 러시아어. 영어로는 Chatter

우리말로 하자면 수다쟁이, 떠버리 정도 되겠다.

Balabolka (Балаболка) 발음을 러시아어로 들어보니 '벌라볼까' 비슷하네요
우리말의 떠버리로, 그래서 이 글의 제목은 '떠벌려볼까'로 정함.

이 글은 음성합성에 관한 글도 Balabolka 기능이나 사용법 설명이 아님. 그것은 이미 여러번 적었던 글들이니, 오늘은 Balabolka에서 최근에 다시 돌아온 옵션을 보여주려는 것이었는데...

음조(pitch)가 어느 버전부터인지 사라져 있었다.

내가 SAPI4 엔진을 쓸 때는 음조를 바꾸어서 사용했지만, SAPI5 엔진을 주로 쓰면서 (현재는 4 엔진은 설치되어 있지도 않다) 음조를 바꾸지 않고 있다. 이전글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여러 음성을 만들어 놓아서[각주:1] 따로이 음조 조절을 할 필요가 없었다.


몇 달 전인가? 음조를 바꾸려고 보니, 없다[각주:2].

이번에 업데이트 했더니 음조가 다시 생겨났길래 이 글을 쓴다.

지금 최신 버전인 498 버전(음조가 다시 생겨난 버전)과 497 버전의 해당 화면을 올린다.

498 버전, 음조 조절 바가 돌아와 있다



497 버전, 음조가 없다



이제 다시 여자 음성엔진으로 남자 음성처럼, 또는 반대로도...


그 동안 지원하는 문서(워드) 포맷과 출력 오디오 포맷도 몇가지 추가되었다.[각주:3]
오디오의 경우 예전에 오디오 파일로 변환할 때 속도 설정이 있었는데 그 부분이 없어졌음 (495 버전에서 사라졌다고 history에 나와 있네요. SAPI4에서임)


읽어들일 수 있는 포맷 있는 문서들




저장 가능한 오디오 포맷들




이전 글들 몇 개

음성합성 - Balabolka 기능
음성합성 사용하기 2
무료(프리웨어) 음성합성 프로그램 - Balabolka







  1. 내 자작이 아니라, 음성엔진의 설정을 이용해서.한국어 : 여자, 남자, 로봇, 영어와 한글이 한 낱말로 붙어있을 때 제대로 읽는 남자 (기본의 경우, 한글과 영어가 붙여져 있으면 영어의 경우 알파멧 문자 하나 하나 읽기 때문에) [본문으로]
  2. 475 버전에서 없어졌음. [본문으로]
  3. 내가 마지막 작성했던 글에서 이건 언급했었나?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