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온

Comodo 한글입력기 문제 해결


Comodo 한글 입력기, 화면에 두 개 나타나는 현상

IME 2003



이전 글에서 한글입력기가 사라진 컴퓨터를 보았다고 했다. 입력기가 IME 2003으로 되어 있었다고도 했다.
그래서 IME 2003을 설치한 뒤 입력기를 기본으로 설정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에 IME 2003을 설치하려 했다.

아래 사이트 링크를 걸지만, 다운로드 받지는 말길 바람[각주:1].
이유는 설치하려고 하면 MS Office XP 가 필요하는 창만 뜨네요.

결국, 설치는 실패했습니다.

IME 2003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Office XP가 필요하다네요




다른 입력기 설치 (1) 날개셋



국내에서 개발된 입력기 중 두 가지가 가장 유명하다. 새나루와 날개셋.
일단, 날개셋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보았다.

설치후 날개셋을 기본입력기로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군요.

날개셋 사이트 방문





다른 입력기 설치 (2) 새나루



새나루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

새나루를 기본 입력기로 설정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네요.

새나루 사이트 방문




설정


시작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자세히

추가 및 '기본 입력 언어' 설정

한글 입력기 (새나루)를 기본으로


'고급 텍스트 서비스' 설정

'고급 텍스트 서비스' 사용 - 작업표시줄에 도구 표시


참고
고급 텍스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ctfmon.exe 가 실행됩니다.


정리


문제
- 화면에 입력기가 2개 이상 표시되는 경우
- 입력기를 작업표시줄로 보내도 바탕화면에 입력기가 있는 경우

1. 설치

방법 1 - 이것은 다른 컴퓨터를 보고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뿐 확인하지 못했음
IME 2003 설치 (MS Office 설치)


방법 2
새나루 설치
새나루 사이트 방문

2. 설정

1) 설치한 입력기를 기본 입력기로 설정.

입력기가 화면에 보이지 않기를 바란다면
2) 고급 텍스트 서비스 사용 (즉, 체크 해제)
3) 화면에 있는 입력기를 작업표시줄로 (최소화)



새나루와 날개셋



새나루와 날개셋은 다양한 입력기(글쇠판)을 제공합니다. 날개셋이 더 강력합니다.

날개셋을 쓸 때는(옛날에 사용하다가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ㅏㅏ (또는 Shift + ㅏ)
이렇게 입력을 하면 옛 한글에 있던 '아래 아'로 바뀌었는데 새나루는 그렇지가 않네요.
(옛한글 입력 됩니다)

새나루에서는 이미 지원하지만, 날개셋은 다음에 지원한다는 기능 : 단어단위 한자 변경


옛날에 옛한글 입력을 위해서 날개셋을 설치해서 사용했지만(3벌식도 사용할 생각이었지만) 점차 옛한글 입력을 하지 않게 되어서 사용을 그만 두었고, 그 뒤로 윈도우 새로 설치 후에는 그냥 윈도우 자체의 입력기만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한글 입력기(입력기 도구모음)' 없어지려나? 하는 생각에 설치해보았네요.




  1. 아래에서 보이듯이 Office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미 IME도 설치되어 있을테고 없다면 설치할 수가 없으니...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