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온

메모리 확보에 대하여 - CleanMem, RAMpage

어제의 주절거림에 이은 주절거림.

[메모리 확보 프로그램의 효용성]

윈도우 XP를 쓰기 시작하면서 메모리 확보 프로그램을 사용을 하지 않고 있었다. 최근 앞의 주절거림에서 말했듯이 메모리 문제가 약간 있어서 일단 두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메모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앞에서 말했듯이 메모리 구입과 재부팅 이외에는 메모리 소비가 많은 프로그램을 피하거나, 사용을 해야한다면 가끔 그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종료할 수 없고 계속 사용해야 한다면 선택은 소프트웨어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다. 그 효용성에 있어서는 높다고는 볼 수 없을 듯 하지만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메모리 확보 방식

1. 예전의 방식 : 메모리를 비운다 : 가상메모리로 보내거나 실제 비우거나

2. 요즘의 방식 : 이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실제 메모리는 거의 회복이 되지 않는다...
작업관리자 같은 데서 보면 프로그램들의 메모리 사용량은 줄어들었는데 사용하지 않은 메모리 양을 보면 그만큼 늘어나지는 않는다.


[메모리 확보 프로그램]

1. 예전 방식 : 대부분 사라졌다. (RAMIdle, MemTurbo, MemoKit, 그외 무수히...)

2. 요즘 방식 : CleanMem, SweepRAM, Process Lasso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 RAMpage
홈페이지 : RAMpage
라이센스 : Free
운영체제 : Windows
한글지원 : 안함
주된활용 : 물리적 메모리 확보

마지막 버전 : 1.6 (2001년 1월) / 1.61 (2006년 3월 메모리 표시 4자리 까지로 확장)

1. 기능
메모리 확보(자동, 커맨드라인) : 메모리 조각모음, 프로그램 종료후 메모리 확보(실행전 확보가 아니다...)


2. 다운로드 (홈페이지 방문하면 어떤 것을 받아야할지 헷갈릴 것 같아서 다운로드 링크 겁니다)
1.6 버전 설치판
1.61 버전

1.6 압축해제 해서 쓰는 게 있었는데... 저한테 있음.


3. 설치
1.6 버전 설치
1.61 버전 덮어쓰기


4. 사용방식 : 실시간 감시, 커맨드라인


5. 다른 프로그램 - FreeRAM XP Pro (프리웨어입니다)
설치할 필요없이 수동으로 필요할 때만 사용하기에 편한 것(필요할 때만 잠깐 사용하기에는 이 방식이 낫죠)을 언급하다 보니 RAMpage를 소개해드렸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메모리 확보 프로그램이 사라질 때 쯤에 나와서 인기가 있었던 프리웨어가 있습니다.

FreeRAM XP Pro (2006년 3월 22일 1.52 버전이 마지막)

Pro 가 붙어서 프리웨어가 아닌 것 같지만 프리웨어입니다. RAMpage 같은 것을 쓰기를 원하신다면 FreeRAM XP Pro가 더 나을 듯 합니다. 자동 확보도 되구요. 저도 설치형으로는 FreeRAM XP Pro를 마지막으로 사용했었습니다.

FreeRAM XP Pro 홈페이지 방문 
FreeRAM XP Pro 1.52 버전 다운로드



프로그램 : CleanMem
홈페이지 : pcwintech
라이센스 : Free
운영체제 : Windows 2000 이상
한글지원 : 안함
주된활용 : 메모리 확보???


1. 기능
메모리 확보 : 일부 메모리 확보(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메모리를 돌려 받을 수 있음)

2. 다운로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됨으로 생략

3. 설치
그냥 설치하면 되겠죠. 저는 압축풀어서 바로쓰는 것만 쓰봐서...

1.4 버전까지는 비설치판의 경우 커맨드 라인을 이용했으나 1.4.1 버전의 비설치판은 배치 파일들이 포함되어서 설치와 삭제도 쉽게 가능하게 되었음.

4. 사용 방식 : 커맨드라인, 윈도우의 스케줄러(예약된 작업)


그냥 프로그램 소개 정도로 끝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