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온

디스크정리, 시스템복원지점 - CCleaner


CCleaner로 원하는 시스템 복원지점 삭제 (원하는 복원지점 삭제가 가능함)

제가 그 동안 이 프로그램으로 복원지점들을 삭제해왔습니다. (초창기 부터 있던 기능은 아니고 어느 날 보니 이 기능이 있었습니다. 올해 4월 말에서 5월 초 쯤)

제가 다음에 복원지점으로 삼으려고 만들어 놓았던 복원지점은 관리를 안 하는 동안에 삭제가 되어 버렸습니다. 몇 개 프로그램을 설치 삭제하는 동안 용량을 넘었었나 봅니다. (설정 용량을 넘으면 가장 오래된 복원지점 부터 지워지죠)

자주 정리하리라 생각했지만 잊고 있다가 오늘 불필요한 것 삭제했습니다.

어제 PDF 파일 생성을 위해서(OpenOffice에는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이죠) 몇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삭제했는데 설치할 때마다 복원지점이 만들어져 있더군요. 그 복원지점을 삭제했습니다.

어제 PDF 생성 프로그램들을 테스트 해보다가 OpenOffice에 들어있는 PDF 생성 기능을 어느 프로그램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에는 "OpenOffice" 와 "dopdf" 를 이용했습니다. 이번에 바꿔보려고 했는데 결국 기존에 쓰던 "dopdf" 를 남겨놓았습니다. pdfine도 괜찮았습니다만...


윈도우 내장 디스크 정리에서의 복원지점 삭제

정리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창
마지막 복원 지점 하나 남기고 모두 삭제 (원하는 복원지점만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




CCleaner의 시스템 복원 사용)
1. 시스템이 가장 안정적일 때 수동으로 이름을 넣어서 복원지점을 만든다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2. CCleaner로 수시로 새로 생성된 시스템 복원지점을 삭제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제 경우처럼 시스템 복원에 할당한 용량이 넘어서 가장 오래된 복원 지점부터 지워질 때 자신이 수동으로 만든 복원 지점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내장 디스크 정리로는 최근 하나만 남기기 때문에 또 지워지고요)



주의)
1. 복원지점 삭제하는 경우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신중하게 하십시오.
2. 이렇게 중간 부분의 시스템 복원지점을 제거해도 문제가 없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