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게임

스카이림 - CTD : 물리엔진 (HDT PE SMP) 문제 해결된 거야???

일단 거의 CTD가 안 나는 녀석이 있다.

그래서 봤더니

HDT + 메모리패치 였구나!

그럼 HDT PE만 있는 거네...

 

HDT PE + SMP 인 것

자꾸 CTD가 난다.

 

받아놓았던 의상모드에서 추천한 파일

CTD가 난다.

 

파일을 살펴봤다.

d3dcompiler_47.dll

이 파일을 없애봤다

 

CTD가 안 난다.

이거 혹시 SMP의 필수파일인가???

해서 살펴보지만 필수파일 아니다.

 

CTD 나는 저장파일이 있어서 테스트 해보았지만 아무 문제 없다.

더 지내봐야겠지만

 

원래는 PE와 SMP는 충돌이 나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었지만 언제부터인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여기 저기 올려진 파일들이 있다.

그런데 이 파일(d3dcompiler_47)은 필수로 들어있는 것 같다.

 

혹시 CTD가 많이 난다면, 물리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파일을 없애고 해보시길.

 

 

저장파일이 다 깨져서 문제가 없는 저장파일로 돌아갔다

(bak로 되어 있던 것, 안 덮어씌워져서)

 

역시나 메인퀘스트 꼬인다.

여러 모드를 넣었다 뺐다, Follower2B 때문에 콘솔로 들어간 장소 (바닐라 퀘스트 관련장소인데... 이 장소 관련 퀘스트가 결국...)

또 꼬인 그 메인퀘스트 엘더스크롤 구하러 가야하네.

 

스카이림 끝내고, 던가드로.

세라나를 만나서 나오는 중 가고일과 전투

계속 CTD가 난다.

물리엔진이 몇 개의 버전이 있어서 바꾸어 보아도 안 되어서 가장 안정적이었던 가장 옛날(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 것을 사용

마무리 되었다. (위에 썼듯이 HDT PE만 있는 것이어서 문제가 없었던 것,나는 합본인 줄 알고 있었다는 ^^)

 

그래서 한 번 살펴본 결과 위와 같은 생각

 

일단, CTD 났던 물리엔진으로 돌리고 (PE, SMP 합본)

d3dcompiler_47 파일을 지웠다

 

CTD 났던 곳으로 간다 (저장파일 불러왔다)

역시나 CTD 없이 끝냈다.

 

 

정리 (조금이나마 물리엔진에 의한 CTD가 줄어드는 것)

물리엔진으로 HDT PE SMP 합본을 사용한다면

물리엔진 파일 폴더 아래의 'skyrim' 폴더에 있는

'd3dcompiler_47.dll'

파일을 없애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