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대다

방화벽


CIS 3.12 문제인지, 업데이트 후 컴퓨터가 잠시 멈칫 하는 경우가 있다.

백신끼리의 충돌인가? 하여 CIS의 AV 끔
그러나 여전히 가끔은

아예 CIS 제거하고 3.12버전 다시 설치하면서 AV는 제외

정상작동하나? 하고 사용중이었는데 오늘 부팅이 되질 않는다.

어제 온라인 게임 설치하는 걸 보고 있자니 해킹 방지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 같던데. 프로그램 추가/제거에도 없고, 브라우저의 추가기능 관리에도 없다.

이게 문제인가?

이걸 핑계 삼아 방화벽을 설치해본다.


PC Tools Firewall Plus

초보자에게 사용하기 편하다더니 그런 것 같다
나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문가 모드로 사용했는데
세세한 설정을 할 수가 없는 줄 알고

뭐 이래

하고 실망을 하였으나 설정을 바꾸고 싶은 프로그램의
(Internet Explorer을 예로 들면)
▶ Internet Explorer

왼쪽에 보이는 세모 (▶) 부분을 클릭 했더니 고급 설정을 할 수 있군.

HIPS에 해당하는 항목이 적다.
이것에 대한 세세한 설정을 어디서 하는지 찾지를 못했다.
프로그램 A 가 프로그램 B를 건드린다. 허락
프로그램 A 가 프로르갬 C를 건드린다. 허락
이것 귀찮다.
프로그램 A는 원래 다른 프로그램들을 건드리니 모든 실행 프로그램(*.exe)을 건드리는 것 허락 하려고 해도 찾지를 못했다.
모든 행동에 대해 행동별(메모리 접근, 프로그램 제어 등 6가지 정도) 허락은 있지만



Online Armor Free

설치후 검사까지도 하고, 좋네...
그런데 행동 감지도 되고 좋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키로거 항목이 따로 있다는 것
글로벌 핫키 프로그램들이 등록되어지는 것 같다.

그런데, 실행된 프로그램이 4개,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
트레이에 아이콘이 2개 있으니

하나는 트래픽 아이콘이었다. 트래픽 창을 볼 수도 있고

또 하나 내가 찾지를 못한 건지, 프로그램 마다 포트 허용/차단은 되는데
프로그램마다 IP 차단하는 것은 되지 않는다. 물론 Hosts 관리가 되어
모든 프로그램에 특정 IP를 차단할 수는 있지만


위의 방화벽에 대한 주절거림은
1. 내가 잠시 사용해본 것이라는 것
2. 프리 버전이었으므로 상용 버전과는 다르다는 것(OA의 경우 몇 가지 비활성화 되어 있었지)
3. CIS 3.12 버전때문에 컴퓨터가 문제가 생겼다는 오해는 마시길

내가 잠시 쓰본 결과
PTF는 초보자가 쓰기에는 지장이 없다.
OA는 조금 아는 사람이 쓰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