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열린

MS Office를 대신하는 프리웨어 오픈오피스의 또다른 오피스

저번 주절거림에 이어서


저번에 주절거렸듯이 오픈오피스 책갈피와 링크 문제 그 때는 넘어간 문제인데

doc(MS Word 97/2000/XP[각주:1])로 저장할 경우(책갈피 이름을 처음부터 한글로 하고 바꾸지 않았을 때) 저번에 예를 든 "프리웨어" 책갈피와 링크의 경우

doc로 저장을 하면 책갈피 이름은
%ED%94%84%EB%A6%AC%EC%9B%A8%EC%96%B4
으로 변해 있고

그곳에 연결된 링크 이름은 한글 이름 그대로 "프리웨어"로 남아 있어서 링크로 가지를 못한다.



오픈오피스의 확장판?


오픈오피스는 소스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다. 찾아보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들도 꽤 있을 것이다. 그 중 내가 쓰는 것은 Go-OO 이다.

이것은 오픈오피스 보다 속도가 조금 빠르다. 빠른 실행을 위해서 윈도우 시작시 실행하게 해놓는 옵션을 체크하지 않은 상태인데도 오픈오피스보다 약간 빠르다는 느낌이 든다.

그 외에 몇가지 추가기능이나 기능의 향상이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옛날 버전의 이야기일 뿐인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Go-OO 에서 오픈오피스보다 나은 점이라고 언급한 것에 MS Office 2007 포맷을 읽을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Go-OO의 경우 정확한 버전은 모르지만 2.X 버전에서 이미 가능했지만) 이것은 오픈오피스 3.x 버전에서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것을 볼 때 실제로 오픈오피스 보다 낫다고 하는 부분이 최신 버전에서도 그럴까? 두 제품을 설치하고 비교해보지 않는 한 알 수 없는 문제이다.


Go-OO 를 쓰는 이유


내가 이 Go-OO 를 쓰는 이유는 한글판과 속도 때문이다.

1. 속도는 앞에 썼듯이 오픈오피스 쓸 때는 '시스템 시작 시 OpenOffice.org 로드' 에 체크를 하고 썼고 Go-OO를 쓰는 지금은 이 옵션에 체크를 하지 않았는데도 Go-OO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

참고로 외국에서 평가는 Go-OO 보다는 오픈오피스의 평가가 더 좋다.(Go-OO 사용자가 많지 않은 것도 이유일지 모른다)

2. 추가적인 기능이나 향상된 기능은 내가 알 수가 없으니 그냥 좋아졌다면 더 좋은 거고 아니면 말고 하는 생각.

3. 한글판이 오픈오피스보다 먼저 나온다.  언어팩을 따로 설치하는 방식인데 오픈오피스 새 버전이 나오고 얼마 되지 않아 Go-OO 가 나오고 며칠 내에 한글 언어팩이 올라온다.
이 언어팩을 오픈오피스에 설치해도 될런지 모르겠다. 오픈오피스에 설치해도 된다면 Go-OO를 선택한 이유가 하나 사라지게 될지도 모르겠다.

언어팩이 따로 있어서 좋은 점은 한글판과 영어판을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것. 나는 최근 영어판으로 쓴다. 가끔 모르겠으면 문서를 저장하고 한글판으로 바꾼 뒤 종료하고 재실행(재실행 해야만 변경된 언어가 적용되므로) 한다.

나는 영어를 못한다 :)
다음 이야기는 내가 프로그램 한글화 하는 것에 대한 글을 쓰야하나???

오픈오피스와는 관계가 없는 오피스 프로그램인 듯 하지만 프리웨어 오피스 프로그램 하나 더


SSuite Office


SSuite 가 오픈오피스 보다 조금 끌리는데 이유는 설명상으로는 스크립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모든 기능을 쓸 수 있다[각주:2]는 것(이것이 주 이유이다)과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더 많다는 것(오픈오피스의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해서 이건 그다지 이유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덩치도 더 작다.

그래도 SSuite Office로 넘어가지는 않을 것 같다.


[각주]
  1. 다른 버전은 문서 전체 한글에 문제가 있음. 책갈피 때문에 저장했다가 문서가 깨진 것을 확인 [본문으로]
  2. 오픈오피스의 경우 자바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작동하는 기능들이 있다. 책갈피 때문에 MS Word 2003 XML 로 저장해보렸더니 이 때도 필요로 하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