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식

음성합성 eSpeak에 한국어가 포함되다


여기에서 음성합성 검색해보시면 많은 글이 나올 겁니다.
음성합성 프로그램인 Balabolka도 설명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오늘은, eSpeak 최신버전을 설치하다가 '한국어가 포함되었나 보네?'
한국어가 포함되었기에 (NVDA가 eSpeak를 쓰니 미리 알았어야 하는데
(이전에는 한국어가 포함되어졌던 예전 버전을 설치후에 수정을 했었는데)

설치해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설치한다고, 첫 줄에 한국어 (남, 녀) 떡하니 자동으로 들어가 있네요.

음성 : 한국어(남), 한국어(여) / 영어

언제부터 포함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조금 수정이 되어졌네요.

1. 앞소리 끝소리(받침)가 있고 뒷소리 시작이 묵음'ㅇ'일 때
받침에 'ㅅ'이 들어가고 다음글 첫소리가 'ㅇ'이면 받침소리 없어지고 다음글 첫소기가 'ㅅ'으로 나와서 제 경우 수정해서 썼는데, 그 외에도 몇 가지 있는데 기억나는 것은 이것 뿐이라 일단, '나뭇잎'으로 테스트 했더니 수정되어졌네요.

2. 숫자
이제는 숫자도 제대로 읽네요.
내 재주로는 절대 손 볼 수 없었던 부분인데 (무조건 3자리 단위로 읽어서 해결을 못했었죠)
프로그램에 아시아권을 위해(4자리 단위) 새로운 단위 규칙을 넣었는가 봅니다.



eSpeak 홈페이지 방문

이제 전에 올렸던 토큰도 필요없습니다.
(한국어 등 다른 언어들에서 에러가 나는 분들을 위해서 올렸었는데...)

목소리 질은 이전과 비슷합니다(즉, 상용에는 많이 못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