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2 - 자유의 날개(Starcraft 2 - Wings of Liberty ; 테란편)를 해 볼 기회가 생겼다.(이제서야)
캠페인을 해보았다. 그 요약이라고나 할까?
캠페인 임무 : 공허의 나락은 유물 임무이지만 타이커스가 아닌 발레리안의 임무임.// 연구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보면 저그 연구 점수가 +3점 더 있음.//마 사라 임무 어디에도 연구 점수 안 보이는데...'0시를 향하여'에서 반란군 분대 셋을 구조해서???
임무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초기 레이너의 임무 3개를 진행한 다음에 대피, 어부지리 2 임무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임무들도 여러개의 임무가 보여지고 어떤 것을 먼저 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임무 분류로 해놓은 임무들 내에서의 순서는 따라야하지만 말입니다.
이전 임무에서 획득한 유닛과 건물을 생산 건설할 수 있으니 순서에 따라 쉬워질 수도 어려워질 수도 있음.
캠페인 임무 순서에 대한 글이 외국 사이트에 있어서 여기에 링크를 걸어놓습니다.
(정해진 순서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임무를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한 정보가 있네요. 제가 아래에서 언급한 '정문 돌파'의 임무 조건에는 1. 어부지리를 끝낸 후(당연한 조건이죠) 2. 8개 이상의 임무를 끝낸 후, 즉 제 말 처럼 아무리 빨리 하고 싶어도 9번째에 하게 된다는 거죠)
유물 임무 중 '공허의 나락'을 타이커스가 아닌 발레리안의 임무로 저는 분류했는데(발레리안이 의뢰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곳에서는 타이커스의 유물 임무로 분류되어 있네요. 이 쪽이 맞겠죠.
스타크래프트 2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임무(미션) 순서
Order of Starcraft 2 Single Player Campaign Missions
캠페인을 끝내고 보니
난이도는 보통으로 하였음.- 밴시, 바이킹, 과학선 조합이면 땡
뭣도 모르고 하다보니 밴시, 바이킹, 과학선을 일찍 확보해버렸습니다.
모두 비행(공중) 유닛이라 아이템을 못 먹어? - 바이킹 변신이 있으니까
이렇게 했더니, 큰 재미는 없음.
생체 유닛 조합은 불곰, 해병, 의무관 (사신을 경장갑, 건물 공격용으로 추가할 수도)
- 불곰. 공격시 타겟 주변 적 유닛 속도 느리게 되는 무기고 업그레이드(충격탄) 좋아
불곰 업그레이드 하고 섞어놓으면 상대방 근접 유닛들 다가오지도 못하지 ^^
연구소에서 사이오닉 분열기 선택하면 기지 방어에서는 분열기를 쓰면 되지만...
- 사신. 경장갑 유닛 및 건물 파괴, 이동의 자유 좋아 (비행 유닛은 아니지만)
단, 의무관을 따라 다니게 하기에는...
치고, 의무관에게 오고 다시 가고.
즉, 게릴라전 내지는 주력부대 보조.
제 경우 주력 부대와 다니면서 활동(주력부대에 의무관이 있죠). 신속히 이동해서 다른 일을 하고 오기도(이 때무에 의무관을 따로 붙여두기는 했지만... 이동한 곳에서 전투가 붙으면 빨리 후퇴해 붙여놓은 의무관과 합세)
- 토르, 전투 순양함
방어력(체력) 좋고, 공격력 좋고, 지상 공중 모두 공격 가능하고, 특수 기술도 있고
대신 너무 느려...
- 불곰, 사신 추가하고 재앙 임무 했더니
(이 글을 위해 불곰, 사신을 빨리 확보하면서도 밴시, 바이킹, 과학선 빨리 확보할 수 있나? 해서 캠페인 다시 시작)
이건 뭐 정말 쉽네. 재앙에서 한 번 출동해서 그냥 계속 쓸고 다님(유닛은 추가하면서 마지막에는 전쟁광, 불곰, 의무관으로 한 부대. 사신 따로 20기 정도)
본진, 입구 마다 벙커 2개. 아래쪽은 벙커 하나로도 되네... 물론 벙커 안에 불곰 하나는 들어 있어야지.
(출동한 부대가 건물을 부셔서 공격해오는 적이 적어지기도 했고)
0) 기계 유닛에 과학선을 붙이면 좋다.
1) 토르 좋다.
2) 바이킹, 밴시 좋다
3) 불곰, 해병, 의무관 조합 좋다.
4) 사신. 체력이나 방어력만 좀 받쳐주면 좋겠는데... -> 사신은 버려야겠다.
밴시, 바이킹, 과학선 빨리 확보하기
임무 순서
[1] 밴시, 바이킹 최단 확보법
0. 마사라 임무 3개 : 무조건해야 하는데 해야지.
1. 대피 : 재앙, 헤이븐 빨리 하려면
2. 재앙 : 불곰, 사신이 있으면 더 좋기는 한데...
3. 어부지리 : 불곰 확보. 불곰을 빨리 확보하는 것도 좋은데.
4. 악마의 놀이터 : 사신 확보
5. 헤이븐 : 바이킹 확보
6. 정문 돌파 : 이 임무는 8개 이상의 임무를 완수해야 되는 듯 (즉, 아무리 빨리 하고 싶어도 9번째 이후)
7~10. 예언 임무 4개 : 연구 점수 확보(연구실에서 과학선, 밤까마귀 선택 가능). 뒤에 한다고 좋을 것도 없으니.
11. 위기의 뫼비우스 : 초신성 임무 해야하니까
12. 초신성 : 밴시 확보
[2] 불곰, 사신을 최단 확보하면서 밴시, 바이킹 확보 1 (모두 1 템포 느림)
0. 마사라 임무 3개
1. 어부지리 : 불곰 확보.
2. 악마의 놀이터 : 사신 확보
3. 대피 : 불곰은 방어 및 호송, 사신은 번데기 채취 및 호송
4. 재앙 : 불곰, 사신이 있으니 편하게.
5. 정글의 법칙 또는 대열차 강도 : 뭐 하나는 해야 하니까. 헤이븐 할 수 있으면 좋은데 안 나오니.
6. 정문 돌파
7~10. 예언 임무 4개
11. 헤이븐 : 바이킹 확보
12. 위기의 뫼비우스
13. 초신성 : 밴시 확보
1) 연구 점수 다량 획득
2) 다른 임무들은 이전 완수한 임무들에서 획득한 유닛이나 건물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예언" 임무는 독립된 것
3) 비밀 임무인 '장막을 뚫고'도 뒤에 한다고 좋을 것은 없음. 점수 획득을 위해(이 때쯤이면 돈으로 환전해주죠) '언론의 힘' 후 바로 하는 것이 좋을 듯.
최단 확보 같은 방법보다는 마음이 가는대로 이야기 즐기면서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제 경우 우연히 밴시와 바이킹을 일찍 확보했는데, 처음에 주민을 되도록 살리자는 의미로 대피, 재앙 순으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마음 내키는대로 했는데, 우연히 최단 확보(?) 순을 밟았지만 말입니다.
우연히 밴시, 바이킹, 과학선 조합으로 게임을 쉽게 했지만, 뒤에 얻게된 토르.
이동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 외에 딱히 나쁠 것 없는 좋은 유닛이었다.
토르에 과학선 붙여놓았더니, 이건 뭐 대적할 상대가 없는 것 같다.
선택의 기로
1. 헤이븐 (지키느냐? 멸망시키느냐? / 감염의 위험을 감수하느냐? 감염의 위험을 없애느냐?)
헤이븐 선택에서는 감염을 막기 위해 헤이븐을 포기해야 하나? 그래도 주민을 지키기 위해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헤이븐을 지켜야 하나? 결국 지키는 쪽으로
2. 토시 vs 노바
악령(토시)과 유령(노바) 선택. 유령을 선택했지만, 뒤에 보니 토시쪽을 선택할 걸 하는 생각
유령(노바)는 정신 개조를 당해서 과거 기억을 잃었고, 그 자신은 옳은 일을 한다고 믿지만 실은 상부의 명령에 따르는 것 뿐(동영상에 보면, 노바는 아니지만 캐리건이 버림받는 장면이 나오던데).
악령(토시)는 악당 같지만, 상부의 부조리를 알고 그것을 막는다고나 할까? 그런쪽. 토시가 멩스크를 없애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그것을 위해서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타입.
토시를 도우면 악령을 노바를 도우면 유령을 갖게 되는데.
3. 땅굴벌레 vs 공중 유닛
스타크래프트의 핵 vs 배틀크루저 생각하면 될 듯.
다른 점은 1의 경우에는 한 맵에서 적은 동일한데 어느 시설을 없애느냐였다. 이에 따라 다음 미션에서 적이 핵을 사용하지 않느냐, 배틀크루저를 사용하지 않느냐의 차이가 있었다.
2에서는 맵 자체가 다르고 본 임무에서 상대하는 적도 다름. 그 결과는 다음 임무인 최후의 전투에서 지상군 + 공중 유닛을 상대하게 되느냐? 지상군 + 땅굴벌레를 상대하게 되느냐?의 차이가 나게 된다.
내 경우 공중 유닛을 무력화 시키는 조각난 하늘을 선택했다.
최후의 전투에서 별 무리 없이 막고 있었으나, 캐리건이 문제 캐리건에게 한쪽(위쪽 - 3번째 등장 부터였나?)이 매번 깨지는 일을 당해서...
결국, 유령을 20기 정도 뽑아서 저격을. 1) 저격을 시켰더니 이 유령들이 탱크 있는 위치로 가게되어 탱크 유령 절반 손실(아래쪽 입구에서), 그래도 겨우 막고 그 뒤로는 탱크가 없는 쪽으로 가게 미리 자리를 잡았지만, 쉽지는 않았다.
토르의 집중 포화를 사용하면 기절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그러면 캐리건의 공격을 차단할 수 있었을지도...)
또 하나, 핵은 어땠을까?
땅굴벌레는 야마토 건으로 막으면 되지만, 내 경우에는 그냥 밴시로 돌아다니면서 처리.
유닛들
유닛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생산하지 않은 유닛
1) 시험 삼아 생산해봤던 유닛
골리앗 : 크게 쓸모가 없었다는 (무기고에서 업그레이드까지 했었는데...)
유령 : 저격이나 쓸까. 내가 핵을 사용하지 않으니...
사정거리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방어 건물 사정권 밖에서 공격이 되는데, 어느 세월에 부술래
망령 : 괜히 생산했다가 전멸에 가까운 결과. 밴시에 바이킹으로 엄호가 낫지.
2) 생산하지 않은 유닛
(미리 주어진 유닛만 활용)
- 화염방사병
- 화염차
- 의료선 : 의외? 1) 치료는 의무관으로 수송은 헤라클레스로 2) 밴시, 헬의 천사, 과학선 조합을 주로 사용
- 코브라
- 시체매
주로 생산한 유닛
- 의무관
- 불곰
- 해병 (+ 전쟁광 : 용병)
- 밴시
- 바이킹 (용병 헬의 천사로 대체. 바이킹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아서)
- 과학선
- 사신 : 좋기는 한 듯 한데... 잘 죽어서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나 싶음
조금 생산한 유닛
- 공성 전차
- 헤라클레스
게임 후반
- 토르 : 이 놈이 대박이죠. (과학선이나 건설 로봇 붙여놓으면 ᄏᄏ)
- 전투 순양함
용병들
체력과 공격력이 기본 유닛 보다 높음
- 전쟁광 : 해병 : 4(1) x 3
- 악마의 개 : 화염방사병 : 2(2) x 2
- 망치 경호대 : 불곰 : 2(2) x 2
- 스파르타 중대 : 골리앗 : 2(3) x 2
- 공성 파괴단 : 공성 전차 : 2(3) x 2
- 헬의 천사 : 바이킹 : 3(2) x 2
- 그늘 날개 : 밴시 : 2(3) x 2
- 잭슨 복수단 : 전투 순양함 : 1(6) x 1
범례)
용병 이름 : 유닛 : 한 번에 주어지는 유닛 수(유닛 1기당 차지하는 인구수) x 요청 가능 횟수
고용하지 않은 용병들
- 악마의 개 : 화염방사병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
- 망치 경호대 : 그냥 불곰 생산하지 뭐
- 스파르타 중대 : 골리앗도 사용 안해
- 공성 파괴단 : 그냥 공성 전차 뽑지, 몇 기 생산 안하는데. 그래도 고용할 걸...
- 그늘 날개 : 그냥 밴시 생산.
고용한 용병들
- 전쟁광 : 이미 고용되어 있던데 뭐
- 헬의 천사 : 바이킹 따로 안 뽑아도 돼
- 잭슨의 복수단 : 좋을 것 같아서 고용했으나, 그닥... 그냥 순양함 생산하지
연구
저그
까치날개 포탑 : 벙커에 자동 공격 포탑(공격력 6)이 달림.
지옥 포탑 : 이건 땅에 숨어 있다가 나타나서 화염 공격(?)을 함. 별 쓸모는 없었음. 이건 괜히 했다 싶음. 행성요새 하지
헤라클레스 : 지상군 수송. 수송 가능 유닛 수를 세어보지 않았네.
재생성 생물강철 : 기계 유닛 자동 체력 회복 (회복 속도는 느리지만... 마법 유닛을 생각하면 셀 증식 반응로를) 1
사이오닉 분열기 : 저그 유닛 속도 느리게 함. (불곰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이게 필요한가 싶기도 함)
그냥 '군체 의식 모방기' 를 선택해서 적 유닛을 우리 유닛으로 바꿀걸 그랬나?
프로토스
초고용량 축전기 : 유닛을 최대한 살리려니 '바나듐 장갑' 쪽을 선택하려다가, 어차피 치료 유닛을 대동할 것이니 빨리 해치우는 것이 나을 듯 해서.
미세 여과 장치 : 가스 빨리 캐자. 보급고는 조금 미리 지으면 되지
자동 정제소 : 가스에 일꾼 안 붙여도 돼
과학선 : 기계 유닛에도 의무관이 있으면 좀 좋아?
기술 반응로 : 부속실 하나로 2개의 부속실 (유닛 둘 동시 생산, 추가 유닛 생산) 기능을
무기고
여기서는 무슨 무슨 업그레이드를 했었는지.
벙커 : 2가지 다
건설 로봇 : 빠른 수리
건물 : 2가지 다
해병 : 2가지 다 했었나? 방패(체력)은 안했나? 해병 보다 전쟁광을 주로 쓰서
(용병에도 적용이 됨. 그러나, 전쟁광의 체력 정도로도 잘 죽지 않아서 방패 안했을 수도)
의무관 : 치료 속도
불곰 : 적 유닛 속도 느리게(충격탄)
사신 : 사거리
유령 : 2가지 다 (그런데 쓸 일이 없었다는. 최후의 전투에서 캐리건 상대로 저격)
골리앗 : 2가지 다 (골리앗을 사용할 생각이었으나, 사용하지 않았으니, 낭비)
공성 전차 : 공격력. (아군 피해 덜 주는 것은 뒤늦게 돈이 모자라 못함)
토르 : 집중 공격(범위 기절도 되죠)
의료선 : 동시 둘 치료 (그런데 생산을 안 했으니... 돈 아깝게...)
밴시 : 2가지 다
바이킹 : 사거리
전투 순양함 : 방어막
공중 유닛에 대한 범위 공격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죠. 해보니,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았음. 필요하면 그 때 바이킹은 업그레이드 해줄 생각이었으나...
몇 가지 정보
생체 유닛의 치료 : 의무관, 의료선
기계 유닛의 수리 : 건설 로봇, 과학선
차 행성으로 가면('지옥의 문' 임무를 하면) 이후에는 차 행성을 떠날 수 없어서 다른 임무는 할 수 없으므로 그 전에 다른 임무들을 할 것
휴게실의 게임기로 게임을 할 수 있음.
악마의 놀이터. 사신은 성터라고나 할까? 언덕이라고나 할까? 시야확보 안되는 그 곳에 가까이 가면 나타남. 총 20기 정도였나? 한 부대 지정하니 2줄 하고 더 되었던 것 같은데.
연구 점수가 꽉 차면 그 이후의 연구 점수는 1점 당 금액 10000 으로 계산해 줌.(그냥 자동으로 되지는 않고, 연구실의 연구 콘솔로 연구에 들어가면 환산해줌)
언론의 힘을 완수하고 나면 언론이 잠시 호의적이 됩니다. 자치령 위주의 뉴스를 하던 남자 앵커는 몸져 누었다나 뭐라나
팁
- 아이템(유물, 아군)을 가지려니, 지상군으로 갈 수 없거나 위험할 때
1) 바이킹
2) 헤라클레스 + 지상 유닛
3) 헤라클레스(의료선) + 지게 로봇
4) 지게 로봇
지게 로봇은 무기고 -> 기지 : 테란 건물에서 궤도 사령부 업그레이드 하면 됨.
- 보급고, 자신의 기지 내 보급고는 되도록이면 땅 속으로
초기 건설 로봇이 보급고 짓고 빙 둘러오거나 갇히는 일이 있어서 ^^
상대방 기습이나 러시 방지용이라면 모르지만...
팁이라고 쓰려다 보니, 별게 아니고 쓸 것도 없네... ^^;
- 안식처 헤이븐 : 마지막 모선 공격 : 모선의 뒤쪽(?)에서 바이킹으로 공격
모선의 진행 방향에서 공격할 경우 모선의 공격 사정권 안에 들어 공격을 당하게 되나 바이킹의 사정 거리를 이용해 뒤쪽에서 공격하게 하면 모선의 공격을 받지 않고 처리할 수 있다.
- 정문 돌파 : 시야 확보후 레이저 천공기로 적 기지 공략
내 경우 바이킹으로 시야확보 하다가 '사령부'를 하나 만들어 시야 확보. (두드려 맞아도 쉽게 잃지 않을 듯)
- 대열차 강도
두번째 세번째 선로는 서로 가까이 지나가는 부분이 있음. 벙커 하나 짓는 것도
위치를 알려주는 코브라 외의 코브라 3기의 위치. 초기에 밴시를 확보한 뒤에 했었기 때문에 아주 쉽게(불곰 분대는 과학선으로 처리) 했었지만, 이 스크린샷은 밴시를 초기 확보하지 않고 해보았던 모습입니다.
코브라 위치를 가르쳐 드리기 위해 유닛을 해당 위치로 보내고 찍음.
- 언론의 힘 : 비밀 임무 "장막을 뚫고" : 언론의 힘 임무 중 4시 방향 쯤의 과학실(?) 파괴 후 비밀 문서 획득.
이 건물을 파괴하면 비밀 문서가 나옵니다. 이 문서를 획득하면 비밀 임무 '장막을 뚫고'를 할 수 있음.
- 장막을 뚫고 : 그냥 달리는거야
1막
군데 군데 아이템 있으니 먹고.
대부대도 걱정하지 마라 레이너로 유인 및 폭발물 터뜨리면 피해 없이 제거 가능하다.
끝 지점에 이르러 모든 것을 끝내면 '혼종'이 나타난다.
2막의 시작이다.
2막 그냥 도망 가라.
따라 잡힐 듯 하면 '시간 균열 장치'를 쓰서 속도를 떨어뜨리고, 적을 죽일 필요는 없다. 혼종은 그들과도 싸운다.
아군이 죽을 것 같은 경우가 아니면 그냥 달려 물론 중간 중간 바리케이트가 있어서 그것을 부수어야 하지만.
중간 쯤 오면 뒤에서 쫓아오던 혼종이 사라진다.
이 때 되돌아가면서 아이템도 먹고 고대 물품도 찾고 하자.
그리고 또 다시 이동.
이 때도 그냥 모든 것을 무시하고 달리면 된다. 걱정 된다면, 레이너만 달려서 탈출 지점에 이르러도 될 것이다.
전적으로 제 개인적으로 플레이 했던 것에 기준한 글입니다.
이 글을 보고 유닛, 연구 선택 등을 따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예로 생산하지 않은 유닛에 있는 유닛들 쓸만한 놈 있죠.
- 의무관, 의료선, 과학선, 밴시, 망령, 토르, 전투 순양함, 유령(악령) 등의 초기 에너지 100 최대 에너지 + 100, 좋지. [본문으로]
'IT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OM - Pinochestein 3D (0) | 2015.08.27 |
---|---|
스타크래프트 2 - 자유의 날개 : 무기고, 연구실 (0) | 2013.06.06 |
ZDOOM으로 DOOM2 - Lv16 맛보기 (단축키) (0) | 2010.03.22 |
[게임] Doom II - Freedoom 외 (ZDOOM, Freedoom 다운로드) (0) | 2010.03.22 |
DOOM II 는 아직도 살아 있다. (2) | 2010.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