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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Gear

기어비, 감속비 : 속도, 이동 거리 ; 힘과 속도

오늘은 무얼 쓸까?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상세히 설명은 못하지만 기본적인 것으로 부터 쉽게 써보자면 오늘 쓸 것은 기어비관련된 것이다. 이것으로 우리 차의 속도와 이동거리 등도 알 수는 있다(타이어 부분의 지식을 합쳐야 하지만)


일단 오늘 나오는 용어는 기어비, 감속비 정도 되겠다.

기어비는 무엇인가? 감속비는 무엇인가?(감속비도 엄밀히 말하면 기어비에 속하지만 이렇게들 사용하니 이렇게 쓰자)






엔진기어(엔진에 맞물린) -> 중간기어 -> 최종기어(타이어에 맞물린)

이렇게 단순화 시킵시다.


변속기는 엔진기어와 중간기어를 연결하는 것이죠(맞다고 칩시다).

클러치는 이 기어 물림을 떼놓는 것이 되겠죠.

이 부분이 자동차에서 말하는 기어비에 해당합니다.

몇 단이냐에 따라 기어비가 달라지겠죠.


중간기어에서 타이어에 맞물린 기어로 힘을 전달합니다. 여기에서 또 기어비가 있는데 이것을 감속비라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더 감속시키는 것이죠.



자! 이제 계산을 해봅시다.

단순하게 할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것은 아닙니다.


기어비 : 2 (몇 단? 그건 중요한 게 아니고)

감속비 : 3

으로 가정하겠습니다.


가속하여 1분에 3000rpm을 유지한다고 합시다.

타이어는 1분에 몇 바퀴를 돌까요?


기어비 = 2

3000 -> 15000

중간기어는 1500rpm입니다.


감속비 = 3

1500 -> 500

최종기어는 500rpm입니다.

1분에 500바퀴 구른다는 소리죠.



타이어 수치로 알아내 보자 - 휠 인치업, 타이어 크기, 연비



이것으로 전에 썼던 바퀴가 1바퀴 구를 때 이동거리를 대입하면 속도 및 이동 거리도 알 수 있겠죠.

저번 글에 썼던 타이어가 이런 기어비 및 감속비를 가지고 있고 3000rpm이라면


1분간 이동 거리 = 992.083m

시속 : 59.52498km



우리 차의 기어비는 어느 분이 알려주셔서 각 단의 기어비를 알고 있다.



각자의 차의 rpm당 속도를 알고 싶다면 자신의 차의 기어비와 감속비를 알아보고 자신의 차에 장착된 타이어를 확인하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비, 힘과 속도


힘과 속도 부분도 적는 것이 낫겠네요. 충분히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이지만


기어비이건 감속비이건 수치가 크다는 것은 같은 기어를 더 큰 기어로 돌린다는 의미가 되죠.

그럼 기어비나 감속비가 크다는 것은 힘이 좋다는 의미이고 그만큼 속도는 떨어진다는 뜻이 되겠죠ㅛ.

당연히 1단이 기어비가 높죠.


엔진이 힘이 엄청 좋다면 기어비나 감속비는 낮아져도 되겠죠.

그러나 엔진 힘이 딸린다면 그것을 기어비나 감속비를 높임으로써 힘을 충당해야 되겠죠.

(같은 조건에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