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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Gear

연비 운전

자동차에 대해 쓰는 김에 연비 운전에 대해서도 쓰자.


1. 이렇게 운전하지 마라


서두르지 말 것 (급출발, 급가속, 금제동)

신호대기 맨 앞 자리에 있을 때 참 눈치 보이는 출발

주행 중 신호나 차량통행 상황을 보고 가속페달에서 발을 뗄 때도 눈치 보인다.



2. 이렇게 운전하라


1) 경제적인 RPM 유지

보통 에코존이라고 하는 것 같다.

자동차 마다 다를 수 있겠으나 보통 1,500 ~ 2,500 RPM 정도.

※ 참고 : 높은 기어(단)이 연료효율이 좋다. 출발시 기어 높은 단으로 빨리 가기 위해 가속 페달을 깊게 밟는 것이 유리한 차도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 차의 경우에는 높은 단의 기어가 들어갈 때 까지는 가속하는 게 나을지도


2) 정속주행 : 일정 속도(RPM을 유지하라[각주:1])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 연료 유입이 일정해서 좋단다.

(운전 처음 할 때 어느 분의 조언이었다)


★ 참고사항

자동차 마다 최대 토크와 RPM이 있다.

경제적 운전을 위해서는 그 토크 RPM은 넘기지 말자



3) 관성주행 : 오르막 전에는 가속하라, 내리막에서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라

관성주행하면 연비에는 좋지만 주의할 점

- 오르막 전에 가속의 경우, 오르막 끝 지점에서는 시야 확보가 되지 않는다

- 내리막이 급경사일 경우에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정도가 아니라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 교통상황을 보아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라



3. 이렇게 차를 만들어라


1) 가볍게 하라 : 짐을 줄여라, 기름탱크를 가득 채우지 마라


2) 점검하라 : 각종 오일, 냉각수, 필터, 타이어 공기압 등



4. 정보


신호대, 차량 통행량, 속도 유지 가능한지 등의 정보를 알고 알맞은 길을 찾아가면 더 좋겠죠?

연비와 관계 없지만 고속도로를 탈 때도 적당한 곳에서 고속도로로 가고 적당한 곳에서 빠져 나오는 것으로 통행료 절약도.



5. 연비에 연연하지 마라


연비운전 한답시고 자동차를 혹사시키지 마라

대표적으로 내리막에서 기어를 중립(N)에 두는 것이(이것도 그 분의 조언이었는데) 연비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미션에는 무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경사도에 따라 위험할 수도 있다 (앞에 엔진 브레이크 이야기도 했다)


참고로 자동차 매뉴얼에서 주행중에는 기어를 중립에 두지 말라는 글을 본 것 같다.





  1. 속도에들 치중하는데 RPM이 더 중요하리라 생각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