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열린

사진, 이미지 용량 줄이기 - mozjpeg

이미지 용량 줄인 포맷을 내놓기는 했지만 (wemp 같은) 대중화 되는데는 성공적이지 못 했다.


대중적인 jpeg 포맷을 사용하면서 최적화를 통해 용량을 줄이는 프로젝트가 모질라 재단에서 추진중이네요.


GIMP 플러그인 사이트에서 발견

(일단 Windows에서는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는 것 같네요)


커맨드라인 방식으로 사용은 가능하네요.


사용법까지 사이트에 잘 쓰여져 있습니다.



온라인 변환


온라인 변환 (2MByte까지만 지원)


mozjpeg 변환 및 실행파일 다운로드 방문


실행파일 다운로드


실행파일 다운로드 및 사용법



사용법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저것 보다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s에서 위의 방법으로 할 경우 가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화면에 뿌려지는 내용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지 데이터가 아닌 다른 데이터가 파일의 앞이나 뒷부분에 추가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를 제가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foo.bmp 파일을 bar.jpg 파일로 80% 화질로 변환)


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명령어

cjpeg -quality 80 foo.bmp > bar.jpg


제 방법 (좀 헛갈릴 수는 있겠으나...)

cjpeg -quality 80 -outfile bar.jpg foo.bmp


-outfile 다음에 변화해서 저장할 파일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



GIMP 플러그인 MozJPEG 방문


GIMP용 플러그인 (저장시 내보내기로)


참고로 bmp, jpg, targa 지원한다고 하는데 파일에 따라 변환되지 않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