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대다

무료프로그램 - 보안 - 방화벽


저번 글 시작은 그냥 여러 프로그램들 짤막하게 또는 나열 정도로 쓰기 시작한 것이 글이 길어져서 보안 프로그램으로 그런데도 길어서 안티 바이러스만 썼고 이제 방화벽에 대해서 쓴다.


보안 프로그램

2. 방화벽


1) 윈도우 3.1 및 98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는 없었다. 대신 네트워크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NetTools 이 비슷한 이름으로 몇 개가 있었다. 그 중에는 IP 주소뿐만 아니라 도메인 네임을 표시해주는 것도 있었다.

그 때 당시 Genius 라는 프로그램도 있었다. 네트워크 관련 종합툴이었다. 이걸 다운로드 받았는데 안에 시리얼이 있었다. 등록할 필요도 없었나? 내가 알고 있기로 Shareware로 알고 있는데, 이상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이리 저리 읽어보니 개발 중단, 소스까지 모두 공개

방화벽 기능에 가까운 네트워크 침입(침입이 아니라 특정 포트를 쓰는 걸 감시) 경고도 해주고 좋았지만 여기에 추가 포트를 하나라도 추가하면 내 경우 통신이 되질 않았다 (전화모뎀이어서였을 거다)

그 뒤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데, 포트 80만 남겨놓고 모두 차단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것도 사용해보았다.


2) 윈도우 XP

처음 사용한 방화벽은 ZoneAlarm 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귀찮고 뭐가 뭔지를 모르겠기에 그냥 삭제해버렸다.

그 뒤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과 내장 방화벽을 사용했지만 뭔가 모자라서 사용해본 방화벽들

Comodo
처음에는 Local, Remote 가 아니라서 당황
Comodi Internet Security

Jetico
좋았는데 2.0버전부터 Shareware로 바뀜

Look'N'Stop
잠시 사용했지만 가볍고 좋았는데 너무 옛 버전이었지.
다른 방화벽 쓰다가 한 번 다시 설치했다가 삭제했던 기억이

OutPost
모두 차단(허락), 허락 된 것 외에는 모두 차단, 차단시킨 것 외에는 모두 허락, 규칙에 없으면 질문
소프트웨어 버전업 하면 해당 소프트웨어가 바뀌었는데 이전 규칙을 적용할지를 묻고

그러고 보니 ZoneAlarm은 다시 설치를 해보지 않았나?

몇 일 전에
Online Armor
PC Tools



3) 내 컴퓨터에 침입을 ?

Genius를 쓰던 때, 침입 경고가 뜨서 Whois 로 알아보니, 하나는 어느 초등학교, 하나는 노르웨이인가? 덴마크인가? 이런 비슷한 나라였다.

당시 열어놓은 사이트를 보니 그 곳에 접속될 일이 없을텐데...

방화벽을 쓰야겠구나


4) 어떤 방화벽을?

정작 쓰려니 장단점을 쓰기가 쉽지 않네

공통된 장점 : 가볍다. 잘 알려진 회사나 프로그램에 대한 자동 허락


Comodo (CIS)    홈페이지 방문

장점 : 세세한 설정이 가능. 세트를 갖추었다
단점 : 한글입력기 (충돌이랄 수도 없고...)
? : 설정에 따라 편할 수도 귀찮을 수도


Online Armor    홈페이지 방문

장점 : 괜찮은 트래픽 뷰어. 키로거 항목이 따로
단점 : 실행 프로세스가 많다. 프로그램별 특정 사이트 차단 부재


OutPost    홈페이지 방문

장점 : 다양한 모드 (규칙외 모두 차단과 규칙외 모두 허락)
Outpost도 통합 보안 제품이 무료로 나왔음
무료 통합 보안 툴 (Outpost Security Suit Free)



PC Tools    홈페이지 방문

장점 : 초보자도 쓸 수 있을 정도. 한국어 지원
단점 : 세세한 설정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불편. 질문창 뜰 때 가끔 컴퓨터가 느려짐
? : 행동감시, 다양한 항목이 없다.
* Symantec(Norton)으로 넘어갔나보네요 *



PrivateFirewall    홈페이지 방문





CIS를 처음 설치하고 방화벽에 실망(Comodo가 Defense와 AV를 합치더니 이상해졌다고 생각).

허락했더니 그 프로그램에 대해 모두 허락, 차단했더니 그 프로그램에 대해 모두 차단
옵션들을 뒤져보았더니, 방화벽 레벨 설정이 있더군 올렸더니 그 IP에 대해서만 또는 그 포트에 대해서만 허락 차단이 가능하더군.


OutPost의 규칙외 모두 차단과 규칙외 모두 허용이 참 유용했다.


내가 볼 때 만족할만 한 층
CIS : 초보 ~ 전문가 (처음 상태가 전체적으로 중급 이상이지만)
OA : 중급 ~ 준 전문가
OP : 중급 ~ 준 전문가
PC Tools : 초보에서 중급
PF : 초보에서 중급 (PC Tools 보다는 상급)

'주절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KMP 1436 버전을 설치하다  (0) 2009.10.31
글꼴 (폰트)  (0) 2009.10.10
무료프로그램 - 보안 - 안티바이러스  (2) 2009.10.05
Online Armor 트래픽 뷰어의 접속 나라 표시를 보고  (0) 2009.10.04
방화벽  (0) 2009.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