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열린

Linux : apt-get 에러

apt-get 또는 시냅틱 패키지 매니저에서 문제가 있을 때 해결책?

이것은 제가 어제 겪은 문제를 해결한 방법입니다.


에러 메시지도 찍어놓았어야 했는데...

주 내용은 dpkg 에러였다(status라는 파일 이름도 나오고...)


하여간 에러 메시지 속에 위치와 파일 이름이 들어있길래 (줄 번호도 있었음) 그 파일을 열어서 수정을 하려고 했지만, 에러 메시지에 나온 것과는 내용이 달랐다.

그래도 뭐... 하면서 그 줄을 수정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 다음 방법은 내용과 맞는 줄(딱 맞는 줄은 없었고, 가장 비슷한 내용을 가진 줄)을 찾아가서 수정했지만 역시 소용이 없었다.


old 파일이 있길래 생각해낸 방법이 이 방법이다.

(그리고 성공했다)



status 파일 2개를 일단 복사해놓고 status-old 파일을 status 로 이름을 변경


작업한 결과라 복사한 파일이 그대로 있죠.


위치(폴더)는 위의 경로를 보시면 아실 것이고

1) status, status-old 파일을 복사 -> 붙여넣기 하여 백업을 한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2) status-old 파일을 이름 바꾸기로 status로 바꾼다.


작업 끝


WINE를 설치하지 않아 윈도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사용 가능하게 되었네요.


이전에는 krusader 같은 kde 프로그램들이 실행이 도저히 안 되어서 (내 리눅스는 xfce라 그런가?) kde 서비스를 실행되게 해도 되지 않아 결국 재설치를 하고 설치해보니 작동하길래 좋았는데 Windows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실행이 안 되어서 왜 그러나? 했더니 다시 설치하면서 WINE를 설치하지 않았을 줄이야...


설치를 하는데 에러를 내면서 설치가 안 돼, 프로그램 삭제를 실행해보아도 에러를 내면서 제거도 안 돼...


그 문제를 해결하고 보니 이렇게 글을 올리네요.